티스토리 툴바


1억퀴즈쇼 은지원 이순신씨? 불쾌했던 무개념 말실수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1억퀴즈쇼는 다양한 상식 문제를 실시간 문자로 맞추면서 다양한 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시청자와 함께 문제를 풀어보는 패널은 일종의 조력자들 입니다. 그래서 각자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 이유를 통해 시청자가 문제를 좀더 쉽게 맞출 수 있게 도와주거나 때론 헷갈리게도 합니다.

 

 

 

그런데 8일 방송된 1억 퀴즈쇼 도중에 은지원이 말실수를 해서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은지원은 라운드1 문제 ' 로보트 태권브이는 우리나라 대표적 영웅으로 꼽히는 이 사람의 모습을 본떠 만들었다는데 누구일까? ' 라는 문제를 풀던 중 [ 1번 이순신, 2번 홍길동 ] 중에서 혼자 2번 홍길동을 선택했습니다.

 

mc 김용만은 혼자 2번을 선택한 이유를 은지원에게 물어봤습니다. 왜 홍길동을 선택했는 지에 대한 대답을 하던 중 은지원은 " 다들 아마 이순신씨로 아실거예요~ "  라는 황당한 말실수를 하게 되지요. 은지원이 '이순신씨'라는 황당한 호칭을 말하자 주변은 다들 웃으며 '이순신 장군' 이라고 정정을 해줬습니다. 은지원도 곧 이순신 장군이라고 말을 이어갔으나 아무렇지 않은 듯 홍길동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가 태연히 설명을 이어갈때 mc 김용만은 " 생방송 중에 실수하니까 " 라며 수습을 했습니다.

 

 

 

로보트 태권브이의 모티브는 바로 이순신 장군이지요. 어쩌면 너무나 쉬웠던 문제인데 홀로 홍길동을 선택하며 튀어보려고 한 것인지, 설명도중 맞지 않는 호칭을 써서 눈살 찌푸리게 만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말실수가 은지원의 지나친 개그욕심이 만든 것 같아서 거북했습니다. 단순한 말실수라기엔 무리수로 한번 던져본 듯 호칭 실수 후에도 태연스럽게 별 신경안쓰고 말을 이어가더군요. 만약 개그가 아니라면 진짜 기본상식이 부족한 무식함을 드러내는 일이겠지요.

 

오히려 주변 사람들이 더 당황한 듯 호칭정정 해주고, 생방송 진행이라서 매번 더 예민하게 진행에 신경을 쓰던 mc김용만의 경우는 " 생방송 중 실수" 라고 되집어 주기까지 했습니다. 이렇게 주변에서 호칭에 신경쓸데 별거 아닌 듯 그냥 넘어가는 그의 태도도 참 보기 불편했습니다.

 

 

 

은지원은 1억퀴즈쇼에서도 엉뚱하고 다소 초딩적인 발상으로 웃음을 만드는 담당이지요. 아무리 예능이미지를 그렇게 잡았다고 해도 가끔 너무 툭툭 던지듯 아무 생각없이 말하는 느낌이 많이 들더군요. 1박2일에서는 그 엉뚱함과 순발력으로 은초딩이라는 별명으로 인기를 얻었지만, 지나치게 철없는 어린 아이같은 면만 강조하다 보니깐 어쩔 때는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넘게 예능이미지를 쓸데없이 남발하다가 이번처럼 말실수도 생긴 것 같습니다. 요즘 아무리 언어 파괴로 예능을 재밌게 만드는게 대세라고 해도 호칭가지고 장난치는 것은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인의 경우에도 어울리지 않는 호칭을 쓰면 참 민망하고 난감합니다. 하물며 그 대상이 위인이니 정말 좋게 보이지 않습니다.

 

 

이순신 장군에 대한 호칭을 틀리게 말하는 것은 아무리 별명이 은초딩이라고는 하지만 무개념적인 일이지요. '씨'자는 사전적의미로 성(姓) 뒤에 붙어 쓰이면 다소 낮춤의 경향이 있으며, 이름 뒤에 붙어 쓰이면 친분은 있으나 아주 가깝지는 않은 느낌으로 이 경우는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쓰지는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아랫사람에게 많이 쓰이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죠. 사전에는 여러가지 씨에 대해서 뜻을 담고 있는데 보통 씨는 친분이 있거나 가깝다는 의미로 쓰는데, 상대방이 나이가 많을 경우 씨라고 붙이는 것은 예의범절에 맞지 않습니다.

 

이렇게 일반인의 경우도 씨자를 쓰는데 맞는 경우랑 아닌 경우가 있는데, 일반인 이순신도 아닌 위인이자 영웅인 이순신 장군을 상대로 '이순신씨' 라고 하는것 자체가 예의범절에 어긋난 것입니다. 최소한 예의를 갖춘 '장군'과 같은 호를 붙이며 예의를 갖추는 것이 기본일 것입니다. 6월이 호국보훈의 달이라 여기저기 나라를 구한 영웅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이때에 이런 얕은 지식을 개그로 삼는 모습이 영 불편합니다. 가뜩이나 요즘 역사교육의 중요성이 더 시급해지고 중요해지고 있지요. 어린 10대들도 많이 참여하는 프로인데 뭘 보고 배우겠는지 좀 생각하고 말했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손가락 모양을 추천 클릭 한방! (로그인 불필요)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글이 마음에 들면 손가락 모양을 추천  한방↓ (로그인 불필요)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Posted by 딘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