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딘델라의 세상보기

개콘 신보라, 아이돌 향한 일침이 돋보인 이유 본문

예능보기

개콘 신보라, 아이돌 향한 일침이 돋보인 이유


딘델라 2012. 8. 6. 12:29

요즘 개그맨들의 현 세태를 잘 캐치한 풍자와 패러디는 여러모로 통쾌한 웃음을 많이 줍니다. 뼈있는 개그라는 말이 있듯이 웃음 속에 담긴 통렬한 패러디 정신이 그들의 개그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지요. 올림픽 시즌이기 때문에 3사 예능의 패러디의 중심에는 오심논란이 중심이 되었습니다. 무한도전, 런닝맨, 개콘까지 1초패러디가 줄줄이 나오면서 속시원한 웃음을 전해줬습니다.

 

 

이중 가장 노골적이고 통쾌한 패러디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준 프로는 개콘 같습니다. 개그콘서트는 프로 중간중간 직접적인 발언으로 통렬한 디스 수준의 패러디를 보여줬습니다. 이는 올림픽에 관련한 사항 뿐 아니라 요즘 가장 뜨거운 아이돌 사건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고 생각해보게 해줬습니다. 그중에서 디스형식의 개그를 통해서 용기있게 발언을 토해내는 '용감한 형제'의 패러디가 눈에 뜁니다. 올림픽 오심논란에 대해서 '판단은 짧고 1초는 길다'라는 명언을 남기며 통쾌한 일침을 가해서 시원스럽게 해줬지요.

 

 

 

그 뿐 아니라 신보라는 가장 핫이슈인 아이돌의 사건사고에 대해서 아주 명쾌한 발언으로 관객 뿐 아니라 시청자들까지 공감의 박수가 터져나오게 만들었습니다. 신보라는 최근 음주운전 사건으로 비난받은 2pm의 닉쿤과 왕따논란이 일면서 멤버 화영이 탈퇴한 티아라등 사건사고가 많은 아이돌들을 향해서 아주 따끔한 일침을 날렸습니다.

 

신보라는 " 아이돌들 잘 들어. 모든 인기에는 책임이 따르듯이 너희들이 기억해야 할 사실이 있지. 아이들은 너희들의 패션을 따라하고, 너희들의 노래를 따라 부르고, 그리고 너희들의 잘못된 행동들도 따라한다. 기억해라. 아이돌은 말 그대로 아이들의 우상이다. " 라는 통쾌한 발언으로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신보라의 발언에 다들 감탄하며 큰 공감을 했습니다. 이토록 사람들이 신보라의 발언에 웃음을 터트리기 보다 고개를 끄덕일 수 있던 것은 그녀의 일침이 최근 핫이슈가 되었던 아이돌 문제의 핵심을 정곡으로 찌르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이돌은 이들을 우상시하며 스타의 모든 것을 따라하고 싶어하는 10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그 책임의 무게도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아이돌의 잘못된 행동도 따라한다'는 말은 큰 공감을 산 것입니다. 최근 이슈가 된 음주운전 사건과 왕따논란 그리고 각종 아이돌의 사건사고에 대해서 대중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며 비난의 강도가 큰 것은 바로 이런 영향력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인기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말은 대중이 스타에게 원하는 가장 큰 덕목일 것입니다. 아무리 사소한 사건이라도 10대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주는 아이돌들에게 대중은 늘 신중하게 행동하길 원하고 큰 책임의식을 가지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스타를 지키기 위해 윤리의식마저 버릴 수 있는 매우 미성숙한 존재들입니다. 일부의 아이돌은 이런 팬들을 믿고 자신들의 행동을 정당화하며 핑계와 변명을 늘어놓기도 합니다. 말과 행동 모든 것이 청소년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아이돌들이 책임의식 없이 그들의 팬들에 둘러싸여 자신이 한일에 대해서 반성하지 않는다면 이만큼 큰 악순환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 아이돌들은 자신들이 했던 일을 만약 10대의 팬이 했다고 대입해서 생각한다면 스스로의 행동이 부끄럽게 여겨지겠죠. 그래서 스타들은 미성숙한 10대들이 그들의 잘못을 두둔하고 옹호하기 전에 자신들의 잘못에 대해서 먼저 인정하며 겸손한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가정에서는 부모의 행동이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치듯이 사회에서는 동경하는 대상을 따라하며 커가는 청소년들입니다. 이들에게 그들의 우상이 하는 모든 것도 환경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이들이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킬 때마다 대중들은 변명이 아닌 진심어린 반성의 모습을 더 원합니다. 그러니 사건의 경중을 떠나서 우선적으로 이들은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면서 사과를 하는 모범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인기를 얻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책임을 지는 것은 귀찮은 일에 엮이었다라고 생각해선 안될 것입니다. 진정한 우상은 작은 일도 책임을 지고 신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일 것입니다. 그래야 그들의 재능도 돋보이고 그들의 노래와 패션도 더 빛날 것입니다. 이처럼 신보라의 발언은 아이돌 사건을 바라보는 대중들의 시선을 잘 꼬집어서 더 돋보였습니다.

 

개콘팀이 전해준 통쾌한 발언들은 웃음을 주면서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습니다. 대중의 시선에서 직접적으로 던져준 문제의식은 뼈있는 개그의 진수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웃으면서도 통쾌하고 그리고 생각하게 만드는 개그, 이런 일련의 패러디가 문화를 더 풍부하게 만든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