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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가수다, 족집게 과외같았던 가왕 조용필의 명쾌한 조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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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가수다, 족집게 과외같았던 가왕 조용필의 명쾌한 조언


딘델라 2011.09.26 08:42


나는 가수다, 족집게 과외같았던 가왕 조용필의 명쾌한 조언




나는 가수다에 가수들의 왕이라 부리는 가왕 조용필 특집편이 방송되었습니다. 아무리 난다 긴다는 가수들이라지만, 그들 역시 조용필의 등장에 바짝 긴장감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후배가수들에게 조용필이 어떤 존재인지 세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25일 방송된 MBC ‘우리들의 일밤-나는 가수다’에서는 일곱 명의 가수들이 조용필 대표곡 30곡 중에서 각자 고른 미션곡을 부르며 조용필의 조언을 듣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동안 나가수 가수들은 선배들의 노래를 부를때 선배를 직접 만나서 조언을 구하곤 했는데, 이번편은 그 확장편으로 조용필의 대표곡을 부르며 직접 편곡 방향등 조언을 들었습니다.




나가수 가수들이 이렇게 긴장하는 모습은 정말 처음보는 것 같습니다. 물론 경연때의 긴장감과 확실히 다른 긴장이었습니다.김경호는 미치겠다를 연발했고, 김윤아씨는 그분앞에서 노래를 시키다니 독한 프로그램이다, 윤민수는 제발 제 노래를 안들었으면 좋겠어요 그분앞에서 노래를 어떻게 불러요하고 다들 울상아닌 울상이 되었습니다. 

그들한테도 조용필의 아우라는 정말 넘지못할 연예인을 보는 심정같아 보여서 신기했습니다. 정말 말그대로 부담백배, 오죽하면 차라리 청중평가단 앞에서 부르는게 낫지하며 다들 그 긴장감이 말도 못했습니다. 개그맨 매니저들이 있어서 정말 다행이었던 것 같습니다. 매니저들이 그런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잘 이끌었고, 긴장하는 후배들한테 농담도 하면서 긴장하지 말라고 경청해주고 해서 편하게 방송을 풀었던 것같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편은 가수로서 조용필씨 그 자체의 존재감이 너무나 빛났던 편인것같습니다. 그리고 젊은 세대들한테는 조용필씨의 명곡과 그가 전곡 작사작곡하고 편곡하는 싱어송라이터의 면모를 제대로 알렸던 것 같습니다. 조용필씨는 이미 완성된 가수들인 후배들에게 정말 거침없이 완벽한 지적을 해줬습니다.

특히나 가수들에게 평소 가졌던 약간의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정말 가감없이 명쾌하게 조언해주었습니다. 역시 조용필씨는 그저 단 한번 들었을 뿐인데, 완벽하게 흡사 족집게 과외받는 학생들을 가르치듯, 단번에 확실하게 콕집어 그 가수에게 필요한 조언을 해줬습니다. 그래서인지 가수들은 더욱더 그의 말 하나하나 놓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족집게 과외같았던 그의 조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날 첫번째로 조용필 앞에서 노래를 부른것은 윤민수였습니다. 정말 조용필 앞에서 노래해야 하냐고, 멍한 표정으로 선생님 앞에서 숙제검사받는 학생을 보는 것같아서 웃겼습니다. 윤민수는 '창박의 여자'를 선택하며, 열창을 해줬습니다. 조용필은 " 윤민수씨는 음정이 많이 올라가네요, 문제는 이것보다 감정을 조금만 내렸으면, 내가 초창기시절에 감정을 많이 넣었어요, 내가 감정을 넣으면 듣는 사람은 감동을 덜 받아요. 감정은 좀 줄이고 조금 밝게 불러도 괜찮아요 ", 윤민수는 자기가 조용필 선배님 온다고 약간 힘을 줬는데 너무 멋만 부르지 않았나하며, 자신의 노래를 평가했습니다.

두번째 가수는 조관우씨로, '단발머리'를 편곡해 불러줬습니다. 원조오빠 부대를 탄생했던 노래로, 당시에 이 노래로 조용필씨의 팬 연령이 확 내려갔다고 말해줬습니다. 이 노래의 관건은 조관우의 가성이 중요하다고 모두다 평가했습니다. 이에 조용필은 " 가성이 워낙 좋으니까 마지막에 가성으로 가도 좋을것 같아요, 편곡이 복잡해지면 많이 애드립 가지않고, 편곡이 편하게 가면 애드립해도 상관없는데 같이 복잡해지면 이것도 저것도 아닌거 같다 "고 평했습니다. 그리고 역시 그 가성을 얼마만큼 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습니다. 역시 조관우씨는 자신의 가성을 최대로 살리는게 가장 중요함을 찝어줬습니다.

세번째 가수는 김경호로, ‘못찾겠다 꾀꼬리’를 불렀습니다. 이 노래는 연속 10주 이상을 1위를 해서 가요계를 독주했고, 그로인해 지금처럼 연속 1위를 제한하게 되는 원조가 되는 노래라고 합니다. 김경호는 너무 긴장해서, 내내 특유의 긴장한 모습으로 큰 웃음을 줬습니다. 김경호는 조용필이 워낙 표정이 뻔하고 썬그라스 써서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시는지 알수가 없다며 투정을 부렸습니다.

긴장 제대로한 김경호는 시원스런 목소리로 특히나 마지막 얘들아 부분을 인상깊게 불렀습니다. 조용필은 딱 한가지 지난번부터 들었을때 느낀 느낌점을 이야기해 줬습니다. " 지난주에 들어봐도 바이브레이션 폭을 조금만 줄였으면, 이정도 나가는것을 반정도만 줄이면 훨씬 낫을것같다 "고 조언해줬습니다. 김경호도 자신은 80년대 메탈스타일이라서 바이브레이션 굴곡이 굵다며 동의했습니다.




네번째 가수는 인순이로, '그 겨울의 찻집’을 불렀습니다. 워낙 인순이씨가 베테랑이기 때문에 누군가의 조언을 듣는게 어쩌면 자존심도 상할 수 있을텐데, 대선배님 앞에서 인순이씨도 긴장을 많이 해서 여유로운 모습을 보던 때와는 달랐습니다. 인순이씨는 정말 멋지게 노래를 들려줬습니다. 이 노래는 귀에 익는 노래인데, 이 노래도 조용필씨 노래였다니, 새삼 놀랐습니다. 조용필씨는 " 이 노래는 자신도 앞부분 톤 맞추기가 어렵다며, 이건 누구나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목소리의 중간톤으로 해줘야 한다 "고 원곡자로서의 충고를 해줬습니다. 그리고 워낙 베테랑이니깐 그저 원곡에 대한 충고만 해줬습니다.

다섯째 가수는 장혜진씨로, ‘모나리자’를 열창했습니다. 특히나 장혜진은 다음번에 탈락위기가 있어서 매우 중요하기때문에, 편곡에 대해서 책임져달라고 애절하게 부탁해서 큰웃음을 줬습니다. 조용필은 모나리자 편곡을 듣고 여러 문제를 집어줬습니다. " 처음이 문제예요, 편곡자가 조금 여기서 보탤것 같은데, 이걸로는 모자를것 같은데, 노래가 너무 슬퍼요, 가사가 아무리 슬퍼도 감정을 조금 절제를 해야, " 하면서 밴드를 바라보며 박자가 어찌되었냐 물어서 프로 밴드들마저 순간 경직하는 모습에 빵터졌습니다.

연이어 조용필은 " 1절은 이렇게 해도 되지만, 2절마저 그러면 푹푹 처지면 안된다, 그래서 리듬을 해줘야지, 안그러면 노래가 타지를 못한다 " 며 느린템포의 노래편곡에 문제를 이야기해줬습니다. 장혜진은 노래 편곡 문제가 항상 있어서, 그런지 잔잔한 호수에 돌을 확 던져줬다며, 빨리 편곡을 재정비해야겠다고 했습니다. 많은 시청자들이 평소에도 편곡문제를 많이 이야기했는데, 조용필씨가 제대로 확 집어주니깐, 정말 파장이 다른것 같았습니다.




여섯째 가수는 바비킴으로 ‘추억속의 재회’를 불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바비킴의 노래가 가장 편곡이 편하고 바비킴 답게 좋았습니다. 바비킴이 저번 경연이후로 확실히 감을 잡은 느낌이었습니다. 바비킴에 대해서 조용필은 지금 좋다고 만족해한듯 보였습니다. 하여튼 이 다음에 뭔가 다른게 나와야겠죠, 안나오면 안되니까라고 말해서 바비킴이 긴장해 웃음을 줬습니다, 다음 2절 부분에 대해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일곱번째 가수는 자우림 김윤아로, 가장 최근의 노래 '꿈'을 들려줬습니다. 역시나 자우림도 째즈카페 이후로 자우림다운 자리잡은 모습으로 제대로 만족스러운 노래를 들려줬습니다. 원래 이 꿈이라는 노래는 조용필이 비행기 안에서 만든 곡으로 사람들이 자신에 대한 이야기라고 오해하는데, 신문에서 농촌에서 도시로 빠져나가는 청년이 많다는 기사를 읽고 ‘꿈’을 만들었다”며 그 계끼를 설명해줬습니다. 자우림 역시 편곡방향을 소녀의 입장으로 정리해서 편곡했다고 말했는데, 이에 그 편곡방향이 마음에 든다며, 끌땐 확실히 끌고 끊을때는 확실히 컷하라고 말했습니다. 윤민수는 왜 그동안 이 모습들을 감췄냐고 다들 자우림은 정말 또 뭔가 터질 것 같다고 기대감을 보였습니다.




가수들은 정말 이 무대를 진지하게 준비하고 경쟁하고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들은 편곡방향에 대해서 다 드러내지 않고 서로 견제도 하면서, 좋은 긴장감을 유지했습니다. 베테랑들도 긴장하고 경쟁하고 싶게 만드는 프로가 나가수인듯 합니다. 더 보여주고 싶어서 자신의 진정한 힘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때 참 안타깝기도 하지만, 나가수에서 제대로 한번 방향을 잡게 되면, 자신이 어찌 해야하는지 잘 캐치하고 발전하는 모습은 정말 듣는 시청자가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TV에 잘 볼수없던, 조용필의 출연자체만으로도 많은 화제가 된 회였습니다. 조용필은 내내 정말 진지하게 포커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진솔한 느낌을 이야기해줬습니다. 그러면서도 긴장한 후배를 풀어주려는 듯, 개그맨 매니저의 다양한 예능 제스쳐에도 재밌게 응수해줬습니다. 무엇보다 솔직하고 거침없이 자신의 느낌을 말하는 것을 보며, 조용필씨가 왜 여러가수의 멘토였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조용필씨의 등장은 나가수에 새로운 긴장감을 불어넣었고, 시청자 입장에서도 조용필씨를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렵게 나왔는데 노래도 잠깐 들을 수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후배가 훈훈하고 진지하게 노래를 이야기 하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이렇게 조용필의 멘토 후에 다음 경연에서 과연 가수들이 어떤 노래를 들고 나올지 벌써 부터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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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lblog.co.kr/ BlogIcon 솔브 2011.09.26 09:48 나가수에 출연하는 가수들은 정말 우리나라에서 내노라 하는 대표 가수들인데 역시 대선배님 앞에서는 대표 가수라는 명칭이 무색할 정도로 후배의 모습으로 서는 거 같네요 ㅎㅎ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서라도 가수들의 색다른 모습들을 보니까 재미있기도 하고 조용필씨의 모습을 보니 더 좋았던 거 같애요^ㅡ^
  • 프로필사진 주영이 2011.09.26 11:37 정말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코맨트로 핵심만을 찔러주더군요..
    잡다한 이야기를 하는 스타일이 아니니 역쉬나 가수들에겐 최고의 멘토라고
    하는 말이 달리 존경받는게 아닌듯..
    환갑이 넘어셨다고 하는데 방송떠나 공연만으로 팬들을 만나는 모습등
    온화하게 나이 드신 모습을 보니 멋스럽더군요.
  • 프로필사진 수정 2011.09.26 11:44 조관우가 노래부른게 틀렸습니다. 모나리자가 아니라 단발머리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i-blog.tistory.com BlogIcon Si girl 2011.09.26 13:38 신고 다음주 경합이 기대되네요~
    조용필의 조언을 받아들인 완성된 곡들에 대한 기대가 점점 커지는것 같아요~ 하하
  • 프로필사진 스윗홈 2011.09.26 14:22 지적하기전에 상대방 맘상할까봐 이리 저리 돌리는게 아닌 간단명료하게 지적해주는 모습이 이래서 가왕이라하는구나 싶었습니다. 원포인트레슨 출연가수들도 다 프로들이니 가장 적절한 조용필의 조언들!
  • 프로필사진 여기서 스포! 2011.09.26 23:17 영화 의뢰인의 진짜 범인은 장혁!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2011.09.26 23:53 딴건 몰겠고... 윤민수의 감정과잉과 김경호의 지나친 바이브레이션을 지적한 것...
    나도 느끼고 있었던 건데 그냥 토씨 하나 안틀리고 정확하게 지적하는 모습...
    초코파이 까먹고 있다가 얼어붙을 정도로 격하게 공감했었음 -_-;
  • 프로필사진 우물 안 개구리 2011.09.27 09:52 한 마디로 제 주제를 모르고 병장들 앞에서 깝친 민방위의 망발일 뿐~!
    7인의 가수들은 나름대로 십수년에서 수십년간 자신의 스타일로 소위 밥 벌어 먹고 사는 프로들이다.
    이런 면에서 조용필도 다르지 않다.
    그리고 다른 6인에 대하여는 가수 선배일지 몰라도 인순이보다는 정식 데뷔 년수도 뒤지는 후배일 따름이다.
    어느 누가 70년대 중반부터 노래를 불렀으니 인순이 선배다 뭐 이따위 주장을 하는데,
    가수의 기수는 엄연히 정식 앨범을 냈느냐가 기준이고 이 기준으로 따지면 엄연히 조용필은 인순이 후배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되먹지 않게 선배랍시고 차고 나와서 제 노래를 불러주는 가수들에게 고마워 할 줄은 모르고 시건방을 떨며 지적질을 해 댔다.
    위 말대로 노래부른 순서대로 선후배 따진다면 초등학교 교내 가요제 나간 것도 선배고 너후나도 선배고 개나소나 나이트클럽에서 마이크 잡으면 몽땅 선배냐?

    그리고 거기에 나온 가수들이 아마추어들인가?
    그들이 나온 무대가 슈스케4고 위탄3인가?
    같은 경쟁자끼리 조언은 할 수있다. 하지만 그 자리는 이미 같은 경쟁자의 관계도 아니고 또라이 같은 PD 넘이 대 놓고 기성가수들을 모욕주고자 펼쳐 놓은 저열한 자리였고, 그 자리에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도 못하는 한 물간 늙다리 가수가 15년 만에 주제도 모르고 개폼 잡고 지적질 한 자리였다.

    신PD는 나가수를 불명2도 모자라 위탄3로 만들어 버렸고, 조용필은 거기서 위탄 멘토질을 한 것이다.
    노래를 수십년 부르면 뭐하나?
    나이를 60쳐먹으면 뭐하나? 제 주제를 모르는데~!

    가왕?
    조용필이 공식적으로 방송에 알려진게 79년이다.
    박정희 독재 정권이 절정에 달한 정말 암울한 시절이었고,
    대가리 바람구멍난 후 전대가리가 독재자로 허수아비 몰아내고 들어선 시절이었다.

    모든 가요들이 금지곡 반열에 오르고 가수들은 출연 금지가 다반사였다.
    그런시절 불려 질 수 있었던 노래는 트로트뽕짝이 다였고, 이런 시류에 제대로 맞아 떨어진 것이 돌아와요 부산항이었다.
    전형적인 엔까풍의 뽕짝 뽕짝~!

    그 누구도 현철이나 태진아를 가왕이라 하지 않는다.
    그저 트로트 가수 일 뿐이다.
    조용필도 그 범주에서 크게 다를 바 없다.
    다만 시류에 편승해서 인기를 얻었고 그 인기에 편승해서 좋은 곡들을 부를 수 있었고,
    전대가리 시절에 정권에 도전하지 않고 민심을 돌릴 수 있는 수단으로 프로 야구와 더불어 더욱 주목 받게 키워졌던 것이다.
    조용필이 노래를 잘 소화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그의 성량이나 음색이나 바이브레이션이나 지금 나가수의 7인에 비해 별로 뛰어난 것이 없다.
    특히 김경호의 바이브레이션에 대해 지적을 했는데, 왜 꼭 그 곡에 자신이 생각했던 바이브레이션을 맞춰야한다고 지적직을 하나?
    김경호의 진폭 큰 바이브는 그의 트레이드 마크다.
    락커로써 질러대는 고음과 진폭큰 떨림은 지금 그가 가수로써 존재하게 만든 중요한 요소이다.
    그런데 그에게 진폭을 줄이라고? 아예 노래를 부르지 말라고 해라.
    나가수가 초등학교 노래자랑 하러 나오는덴가? 아니면 위탄 가수지망생들의 오디션 장소인가?
    나가수는 자신의 색깔로 노래를 재 해석하며 청중들에게 들려주고자 나오는 자리다.
    그런 가수에게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를 지우고 나와라?
    이게 가왕이 지꺼릴 말인지 참 우습지도 않다.

    조용필은 그 자리가 무슨 자리인지도 모르고 나온 정신 나간 작자이다.
    조용필은 그 자리에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구분도 못하는 얼빠진 작자이다.
    그저 콘서트 선전이나 하고 조용히 박수 치고 들어갔으면 딱 맞는 자리였다.
    아니 자신이 나가수의 성격을 이해하기 싫었던 것 마냥 그자리에 나오는 자체를 고사했어야 했다.

    원로 가수면 원로 가수답게 행동해라.
    후배 가수 앞에서 똥폼 잡고 지적질하는 것이 원로가 할 일이 아니다.
    정이나 말하고 싶다면 뒤에서 조용조용 그렇게 해라.

    원로? ㅎㅎ 그 자체도 웃긴다. 가왕 만큼이나~!
  • 프로필사진 2011.09.27 10:28 이러니 우물 안 개구리지..ㅋㅋ
  • 프로필사진 아스피린 2011.09.27 15:57 뭔 헛소리를 이리 길게 하시는지.
    님아!
    조용필님은 뮤지션 클라스에서 현철,태진아와
    대단한 차이가 납니다.
    현철,태진아는 레파토리가 다소 빈곤한 싱어이고
    음악사에서 별로 중요한 인물들도 아니지요.
    많은 음악 전문가,학계,음악인,평론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조용필을 최고로 꼽습니다.
    조용필 예찬자는 대한민국에 넘치고도 넘쳐요.
    용필님은 불세출의 싱어 송라이터,음악 영웅이지요.
  • 프로필사진 아스피린 2011.09.27 16:01 음악에 완전 무지한 분 같은데요.
    음악은 짬밥도 아니고 가창력 순서도 아닙니다.
    연륜,경력이 비슷하다고 해서 뮤지션 클라스가 비슷한게
    아니예요.

    가수,뮤지션에게는 본인의 명곡 레파토리,디스코그파피,
    작곡 능력,영향력,스타일,완성도...이 중요한 겁니다.
    그 점에서 조용필,인순이의 뮤지션 클라스는 하늘과 땅 차이가 되는 겁니다.
    인순이는 무엇보다 본인의 오리지날 레파토리가 빈곤하고
    음악계에 별다른 영향,유산을 남기지 못한 보컬리스트입니다.

    음악 전문가,평론가,음악인들 높이 평가하는 뮤지션들의 대다수는
    뛰어난 싱어 송라이터이거나 명곡 레파토리가 풍부한 가수,뮤지션들입니다.
    인순이는 한국 음악사에서 전혀 중요한 인물이 아닙니다.
    조용필은 대단히 중요한 인물이구요.
    레전드급 중에서는 조용필,김민기,신중현,산울림,송창식,양희은,이미자....등등
    그 외 80,90년대 활동했던 뮤지션,가수들
    중에 주요 인물들이 많지요.
  • 프로필사진 민트 2011.10.24 14:55 한마디로 무식하다
  • 프로필사진 아스피린 2011.09.27 10:19 나가수에 나온 노래들도 조용필님이 작곡한 곡들인데
    역시나 명곡이지요.
    용필님의 음색,창법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라 해도
    용필님의 창작력,작곡능력에는 찬사를 보내야 할 겁니다.
    편곡,사운드 역시 발군이군요.
    조용필 음악이라는 장르를 창조한 위대한 뮤지션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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