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딘델라의 세상보기

나가수-김영희PD 해외연수,재충전인가. 현대판 유배인가. 본문

토픽

나가수-김영희PD 해외연수,재충전인가. 현대판 유배인가.


딘델라 2011. 4. 6. 15:55

나가수-김영희PD 해외연수,재충전인가. 현대판 유배인가.
MBC '우리들의 일밤-서바이벌 나는 가수다'의 최초 기획자인 MBC 김영희PD가 4월 말 한국을 떠난다고 합니다.방송관계자에 따르면 김영희PD는 4월 말, 남미 파타고니아로 연수를 떠날 예정이다. 김PD는 이곳에서 2~3달간 머무르며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상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C 사측에서 김PD를 '나가수'에서 경질시킨 뒤 몇 차례 김PD와 만남을 가졌고 이 자리에서 김재철 사장이 해외연수를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라고 귀띔했습니다. 한편 김영희PD는 이에 대해 "해외 연수 계획은 사실이다"라며 "'나는 가수다'의 5월 첫 방송을 보지 못하고 떠날 것 같다"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현지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상한 뒤 올해 말쯤 방송에 복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김PD는 사측의 해외연수 권유설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김영희PD-해외연수,재충전인가. 현대판 유배인가.

 


이게 과연 권유일까요? 아니면 모양만 연수인 좌천이나 유배일까요? 권유 보다는 의도적인 외압에 의한 좌천이나 유배로 보이는 이유가 한국 보다 방송의 인프라나 환경이 그렇게 좋지 않은 하필 남미로 간다는 점이 좋지 않은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진짜 연수가 목적이라면 한국보다 방송 인프라가 좋은 다른 서양이나 미국 일본 쪽으로 가서 재충전을 하고 돌아온다면 사측과 김영희PD 사이에 않좋은 모양세로 가는 것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조금이라도 들었을 겁니다.그런데 너무 뜬금 없이 남미라니 더구나 아르헨티나 고원지대 파타고니아는 왜 가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들리는 말로는 그 곳이 "원래 PD들이 큰 프로를 맡고 나면 휴가나 연수를 가는 곳 이며 남미 파타고니아도 즐겨가는 곳 중 하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송국 관계자는이번 김PD 연수에 대해  한국에서 보다 다른 곳에 나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고 봤다"고 덧붙였습니다.
 

 


연수를 가는 이유는 재충전이라고 말했지만 이번 연수가 과연 단지 아무 의도없이 김PD 개인의 재충전의 목적인지 전혀 진실성있게 들리지 않습니다. 그 장소를 김제철 사장이 직접 만나서 권유 했다는 자체가 더욱 이번 연수를 의도적인 유배나 좌천같은 기분이 들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김영희 PD가 나는가수다의 재도전 논란을 제대로 수습하지 못하고 처음부터 출연자들 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한 일부 잘못도 있지만 경질 까지 하고 이렇게 의문투성이 연수까지 가야하는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김제철 사장과 사측이 너무 가혹하고 과민 반응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영희PD가 연수를 가는 '파타고니아'는 어떤 곳인가.

 


김PD가 연수를 간다는 파타고니아가 어떤 곳인지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아르헨티나 남부에 있는 반건조성 고원으로 면적 67만 3,000㎢이며,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큰 건조지대로서 덤불로 뒤덮여 있고 대체로 북쪽으로 콜로라도 강, 동쪽으로 대서양, 남쪽으로 코이그 강, 서쪽으로 안데스 산맥과 경계를 이룬다. 파타고니아 탁상지는 광대한 스텝형 초원지역(사실상 나무가 없음)입니다. 네그로 강을 따라 대서양 연안의 약 90m 지점에서 안데스 산기슭의 약 900m 지점까지 서쪽으로 매우 평평한 평야 형태로 융기해 있습니다. 네그로 강 남쪽의 평야들은 더 울퉁불퉁 합니다. 대서양 연안쪽 대부분은 깎아지른 듯한 높은 절벽이 좁은 해안평야를 사이에 두고 대서양에 맞닿아 있습니다. 부에노스아이레스 호와 푸에이레돈 호 동쪽의 탁상지는 현무암질 암상으로 덮여 있습니다. 구릉지대는 풍화작용에 강한 결정질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서로 탁상지에 형성된 높은 골짜기로 둘러싸인 깊고 넓은 골짜기에 안데스 산맥에서 대서양 쪽으로 흐르는 콜로라도·네그로·추부트·치코·산타크루스 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파타고니아 북부지역의 연평균기온은 12~20℃이며, 강우량은 101~432㎜의 반건조성기후 입니다. 남부지역의 기후는 차고 건조하며, 내륙에서보다 연안 쪽에서 기온이 더 높으며, 서풍이 세차게 부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부지역은 주로 탁 트인 관목림지로 되어 있습니다. 풀은 모래질 토양에서 왕성하게 자라고, 복숭아·서양자두·아몬드·포도·채소·알팔파 등의 관개작물들이 계곡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구아나코·라마·여우·스컹크·살쾡이·퓨마·독수리·새매 등의 조수와 여러 종류의 뱀과 도아뱀 등 다양한 야생동물들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요한 천연자원으로는 코모도로리바다비아·프라사인쿨·카르트리엘 주변에서 나는 석유와 리오네그로 주 시에라그란데의 철광석, 네우켄 주의 구리와 추부트 주의 우라늄과 망간 등의 천연자원이 풍부한 것으로 소개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이런 곳으로 연수를 가야 마구 창조적인 아이템이 떠오르나 봅니다.

-포스트를 마치며-

 


전혀 방송과는 거리가 먼 이런 지역에 가서 무슨 연수를 권유 했다는 건지 휴가를 주거나 임시 휴직을 권유 했다면 차라리 솔직해 보였을 겁니다. 그리고 선진국 쪽으로 권유했다면 그나마 모양이라도 좋아보였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지역을 연수 지역으로 권유를 해놓고 이걸 악의적인 의도가 전혀 없는 해외연수를 가는 것이라고 하면 MBC와 김사장의 연수 권유설이 좋은 의도가 있는 것으로 포장이 되고 설득력이 있을까요? 이러니 일부 네티즌들이 현대판 유배라는 말까지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까지 오게 만든 건 당시 기분으로만 몰아세운 네티즌들과 질타 여론의 문제가 제일 크겠지만 그것을 이용해 평소 MBC 노조와 관련이 깊은 김PD를 자르려는 수단으로 이용한 것 같은 경질 문제와 이번 남미 연수 문제 기분이 좀 좋지 않고 왠지 씁쓸한 기분이 많이 듭니다. 김PD가 비록 지금은 상황이 좋지 않아서 뒤로 한발 물러나지만 용기를 잃지 말고 다시 멋진 재기를 하기를 바랍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손가락 모양을 추천 클릭 한방! (로그인 불필요)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