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딘델라의 세상보기

걸스데이 혜리 욱일승천기 논란, 나라 망신시킨 역사의식 본문

토픽

걸스데이 혜리 욱일승천기 논란, 나라 망신시킨 역사의식


딘델라 2012. 5. 3. 15:05

걸스데이 혜리 욱일승천기 논란, 나라 망신시킨 역사의식

 

 

 

 

얼마전 아이돌그룹 걸스데이 멤버 혜리가 '욱일승천기'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무대에 올라 논란이 되었습니다. 해외팬이 선물한 지진피해 돕기 명목으로 만들어진 티셔츠 같았는데, 어찌되었든 그 곳에 상징인 욱일승천기가 그려져 있다는 것은 논란의 소지가 될 부분이였습니다. 이를 본 수많은 네티즌들은 혜리와 소속사를 질타했습니다.

 

 

 

 

욱일승천기 티셔츠를 입은 시점이 리허설 중이였다고 해도, 언제 어디서든 인증사진 쉽게 찍히는 아이돌인데 조심하지 못한 점은 잘못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욱일승천기에 대한 심각한 역사문제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이야기겠죠. 소속사와 혜리측은  " 주의 깊지 못함에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 다시는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하겠다. 의상의 문양은 발견하지 못한 상태에서 문구만 보고 일본 지진 피해를 돕자는 의미인 줄 알았다. 그러나 이는 무엇으로도 변명이 될 수 없는 실수이다 " 라며 사과의 말을 남겼지만, 씁쓸하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지진피해 돕기라는 구호티셔츠가 이렇듯 욱일승천기의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는 자체도 참 심각한 문제지요. 일본은 그만큼 역사문제에서 욱일승천기의 이미지를 일본의 상징으로 보편적으로 삼기위해 노력해왔다는 것이고 그것이 아무렇지도 않게 여러곳에서 쓰여지며 역사가 점점 지워지고 있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정신 못차리는 일본의 역사의식이 담긴 욱일승천기에 대해서 특히나 한류열풍으로 일본진출이 활발한 아이돌들이 모르고 있다는 것은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욱일승천기는 일본의 국기인 붉은색 동그라미 주위를 붉은 선이 뻣어나가는 깃발로 일본 제국주의 시절 침략의 상징이 되었던 깃발입니다. 그안에는 무수한 역사포장과 상징이 담겨있지요. 그 깃발아래 수많은 아시아가 붉게 물들었고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받았습니다. 그런데도 일본은 현재까지 그 깃발을 자휘대의 깃발로 사용함은 물론 각종 영화나 애니메이션등에 넣어서 역사 포장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욱일승천기는 역사반성 없는 일본 그자체를 담는 상징물이나 다름없습니다. 이렇게 반성없는 자들의 역사미화에 이용되는 욱일승천기를 패션의 한 도구로 이용하는 것 역시 포장에 해당합니다. 일본의 유명 패션 브랜드에서 이짓거리를 해서 무감각한 젊은 세대들이 이런 옷을 입고 그 미화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한국사람으로서 그 의미를 안다면 절대 입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욱일승천기가 이용된 패션아이템들일 것입니다. 이를 자랑스럽게 걸치고 다닌다면 이는 독일에서 나치문양 입고 다니는 것과 똑같은 것이죠. 그러니 나 무개념이요 광고하는 꼴이겠지요. 그런데 이런 패션을 우리의 연예인들이 꼭 잊을만 하면 한번씩 입고 나타나서 난리가 납니다. 그들에게는 이는 그저 멋진 패션아이템으로 생각되었을까요? 그만큼 심각하게 역사의식이 전무하고 지식이 부족하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매번 비난이 쏟아지면 죄송하다고 끝내고 마는 그들, 그 중에는 한류열풍으로 일본진출한 아이돌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렇듯 일본의 반성없는 역사의 상징물을 한류를 알린다며 활동하는 그들이 더 알지못한다는 것은 나라망신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말로는 외교사절단이니 하지만 정작 역사의식은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걸스데이 역시 욱일승천기 논란이후 일본에서 일본 콘서트를 마쳤다는 기사가 올라왔었습니다. 만약에 걸스데이가 일본에서 욱일승천기 티셔츠를 입었다면 더 큰 비난이 일어났을 것입니다. 이렇게 한류를 등에 업고 일본에 진출하는 이들이야 말로 더욱 필요한 것이 역사의식일 것입니다. 일본어 공부시키고 한류로 돈을 버는 것도 좋지만, 적어도 한국사람으로서 지켜야할 개념은 탐지하고 일본에 진출해야 할 것입니다.

 

한류를 등에 업고 해외진출하는 연예인들을 문화외교사절단 이라고 표현하는 만큼, 일본활동을 하는 것 이전에 역사의식을 먼저 챙기는 것이 더 중요할 것입니다. 예전에 노브레인이 일본에서 욱일승천기를 찟는 퍼포먼스를 했었지요. 아이돌이나 일본진출하는 연예인에게 그 정도의 정의감을 불태우라는 게 아닙니다. 기본적인 역사의식을 알고 실수를 하지 말라는 것이겠지요. 이번일을 그저 운없는 일이라 넘기지 말고 이번일로 다시한번 연예계에서도 욱일승천기나 일본의 상징에 대해서 알고 조심했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손가락 모양을 추천 클릭 한방! (로그인 불필요)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