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딘델라의 세상보기

섹션TV, MBC 본색드러낸 무도 죽이기? 뻔뻔한 비교 방송 기막혀 본문

예능보기

섹션TV, MBC 본색드러낸 무도 죽이기? 뻔뻔한 비교 방송 기막혀


딘델라 2012. 6. 25. 07:25

파업이 길어지면서 외주제작 대체로 돌아가고 있는 MBC예능의 성과가 기대이하의 시청률로 고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일까 MBC와 외주제작사는 시청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자극적인 무리수를 두는 방송을 기획하고 있죠. 하지만 그마저도 별 성과를 못올리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방송프로가 바로 '무한걸스'입니다. 태호pd의 무한도전 기획을 그대로 따서 만든 무한걸스, 이름마저 무한걸스로 지어진 이프로는 MBC가 운영하는 케이블 에브리원에서 '여자판 무한도전'을 표방해서 나름대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무한걸스에 대한 MBC의 띄우기가 참 심상치 않습니다. MBC는 자사예능pd들이 복귀하지 않으면 외주로 다 대체하면 그만이라며, 성급한 띄우기를 나서면서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죠. 그중 무한걸스는 MBC의 전방위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시작부터 무한도전이 없다면 탄생할 수 없던 무한걸스는 공중파로 입성하면서 김태호pd가 없는 틈에 아예 대놓고 무한도전이 했던 유명한 에피소드를 대놓고 따라하는 무개념 방송으로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24일 방송에서도 무도 베끼기는 크게 변하지 않고, '빙고투어'를 마련해서 서울 곳곳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미션을 수했했는데 이도 무도한도전이 자주 하던 포맷이죠. 시간대가 다르면 그만인가? 무한걸스가 공중파 입성부터 무리수 도전으로 예능의 기본을 무너뜨린 것이죠. 누가보면 김태호가 무한걸스도 기획한다고 느낄만큼 그가 구상한 아이디어를 마구잡이로 도용한다는 것은 아무리 같은 방송사라도 용납이 안되는 짓입니다. 그래서 MBC가 그런 것을 용인한 자체가 무한도전 죽이기의 한 꼼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또한 무한걸스 멤버들은 놀러와와 라디오스타에도 출연했습니다. 특히 놀러와의 경우 무한도전을 베껴놓고 무한도전을 기다리고 있는 유재석 앞에서 웃고 있는 그 자체가 참 잔인하다고 여길 정도였지요. 그만큼 본인들이 밀고있는 프로를 띄우기 위해서라면 어떤 것도 상관없다는 현 MBC예능국의 무리수가 얼마나 도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러와에서의 무한걸스 띄우기는 하지만 시작에 불과한 것이였습니다. 24일 방송된 섹션TV 연예통신에서 아예 노골적으로 무한도전과 무한걸스를 비교하는 방송을 하더군요. 첫 멘트부터 '무한도전의 아성에 도전하는 무한걸스' 라며 아예 무한도전과 무한걸스의 캐릭터를 비교했습니다.

 

'1인자 유재석에게 도전하는 무한걸스의 나이1인자 송은이' 로 시작해, '신이 내린 개그용 얼굴 박명수에 도전하는 무한걸스 모태개그 비주얼 신봉선', '눈치없는 동네바보형 정준하에 도전하는 어딘가 모자란 착한 둘째 언니 김숙' '머리부터 발끝까지 똘끼로 뭉친 돌아이 노홍철에 도전하는 뼈그우먼 안명미', '무한도전의 미친존재감 정형돈에 도전하는 김신영', '무한도전 무식의 아이콘 석사 하하에 도전하는 무한걸스 백치담당 백보람', '웃음기 쫙 뺀 예능인 길에 도전하는 무한도전의 일반인 담당 황보' 이런 식으로 이제는 캐릭터마저 무한도전에 끼워맞추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무엇보다 더 황당했던 것은 무한걸스 멤버들의 푸념이였습니다. 무한도전과 비교하는게 부담스러워서 " 못해먹겠다 "는 안영미의 도발 발언은 웃기기 보다는 어이가 없더군요. 비교를 거부했다면 애초부터 베끼지를 말던가...아직도 시청자들이 왜 비난을 하는 것인지 그 본질을 알지 못하고 비난만 탓하는 멤버들이 참 기막혔습니다. 진짜 못해먹겠다고 소리칠 사람은 주인없는 빈집에 떡하니 들어온 짝퉁을 본 주인이 할 소리죠.

 

게다가 송은이는 " 뱁새가 황새를 쫓아갈려니까 가랑이가 찢어질 것 같다 " 며 부담백배인 무한걸스의 입장을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그 말에 왜 무한도전을 쫓아가려고 할까? 라는 의구심이 들더군요. 그들이 지금 추격해야 할 것은 무한도전이 아닙니다. 당장 시청률 경쟁에서 상대 방송사의 프로를 추격해야만 하는데 왜 무한도전에 대한 부담을 느끼며 저렇게 시작하나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이런 뻔뻔한 비교방송은 한마디로 무한도전을 베끼면서 대체하겠다고 선전포고 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지요. 지금 무한걸스는 무한도전을 경쟁상대를 삼아야 하는게 아닙니다. 그들이 아성을 넘어야 하는 것은 무도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지난 방송에는 무도만 보고 무한걸스 안보는 시청자에게 자막으로 '차별시청'이라며 섭섭함을 토로하더군요.

 

무한걸스가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바로 베끼기가 아닌 차별성으로 승부를 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MBC는 무한걸스를 무한도전에 붙여놓는 무리수를 범했지요. 비록 재방송이지만 시청자를 찾아가고 있는 무한도전이 떡하니 버티고 있는데, 과연 시청자들이 무한걸스를 좋다고 환영할 수 있을까요? MBC는 '예능의 남매'라는 자막을 내보내며, 무한도전과 무한걸스를 비슷한 맹락의 프로로 만들려는 꼼수를 대놓고 홍보하더군요. 과연 태호pd에게 묻기라도 하고 그렇게 하는 것인지, 원본인 무한도전을 복사한 무한걸스와 같은 선상에서 만들어 놓고 싶다고 아주 발악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것이 케이블이라면 패러디 수준이라고 용납하겠지만, 공중파에서 원작자가 없는 틈에 뭣하는 짓인지 한심했습니다.

 

당장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무도가 아닌 경쟁 방송국의 예능을 잡아야 하는 처지인데도, 그들이 잡으려고 하는 것은 마치 무한도전인 듯 단단한 오판을 하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MBC의 큰 착각이죠. 자사프로의 경쟁과의 비교라 한마디로 예능국을 살리겠다는 것이 아닌 무너뜨려 보겠다는 한계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시청률이 말해주듯 무한걸스의 고전은 MBC의 노림수가 완전히 틀렸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들은 애초에 무한도전을 타겟삼아서 무한걸스를 표방하면 공중파에서도 먹힐 것이라고 쉽게 생각했겠지만, 시청자들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았습니다. 쉽게 갈려는 꼼수-대체욕심을 드러낸 꼼수가 보이는데 어찌 시청자들이 그 프로를 보고 웃을 수가 있을까. 무한도전의 아성을 넘을려고 하고 그를 따라가려는 것은 바로 그것을 대체하겠다는 욕심밖에 더 될까요? 과연 그런 불편함을 가지고 무한걸스가 시청자의 환호를 받을 수 있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도넘은 띄우기 비교방송은 보통 대체를 강하게 표방할때 하는 것이죠. 얼마전 연예가중계에서도 이수근을 띄운다고 강호동을 끼워서 호되게 욕먹었지요. 그런데 하물며 재방송으로 여전히 방송되고 김태호pd가 외주압박에서도 대체불가임을 증명하고 무한도전 멤버들이 1주일에 한번씩 모여서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뻔뻔하게 이런 비교방송을 하는 것은 그 속내가 무도 죽이기라는 본색을 드러내는 짓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MBC는 당장에 무한도전을 제대로 살려놓으려는 심산이라면, 제발 어줍잖게 무한도전을 이런식으로 이용하는 어리석은 짓은 그만하고, MBC 스스로의 변화를 위해 자신들부터 뒤돌아보고 개혁해야 할 것입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