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150
Total
74,573,915
관리 메뉴

딘델라의 세상보기

김미화 김연아 사건 방통위 제재불만, 정신못차린 경솔한 발언 본문

토픽

김미화 김연아 사건 방통위 제재불만, 정신못차린 경솔한 발언


딘델라 2012.06.29 07:57

지난 5월 22일 연세대 황상민 심리학과 교수가 CBS라디오 '김미화의 여러분'에 출연해서 '김연아 선수의 교생실습 부분과 일부 대학들의 인예인과 스포츠스타 입학' 등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가했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황교수는 김연아 선수에 대해서 " 교생 실습을 간다고 한번 '쇼'를 했다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한 얘기다 " 등의 거침없는 발언으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결국 이 사건으로 김연아 측에 고소까지 당하게 됩니다.

 

 

사실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스타 선수를 붙여놓으며 자신들의 주장을 관찰하려는 방송으로 김연아의 명예를 실추시켰기에 비난은 당연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대학들의 부조리를 꼬집으려는 의도는 알겠으나, 그 방식이 잘못되었다면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질까란 것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는 논란이였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황상민교수 코너는 폐지되었고 방송은 사과를 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한번 내뱉은 말을 주워담기란 어려운 법이죠. 결국 이 문제는 방통위까지 넘어가게 됩니다. 사실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고 수위조절 못한 방송에 대해서 방통위원들은 제재조치를 취하기로 결정이 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방송정정과 사과에 따라서 '경고'라는 강한 조치와 '권고'라는 다소 약한 조치라는 의견이 갈렸지만, 어찌되었든 제재조치가 가해지기로 결정은 난 것이죠.

 

 

그런데 이를 두고 방송인 김미화가 트위터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김미화는 6월28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 김연아가 황교수님을 고소한 이후 김연아 팬들이 민원을 넣었다는 명분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또 'CBS 김미화의 여러분'에 법적 제재를 내릴 듯합니다. 여러 차례 미안한 마음을 밝혔고 프로그램에서 사과를 했었습니다. 그만해도 된다고 봅니다. 더이상 어떻게 더 사과를 하라는 건지..그렇게도 죽을 죄를 지은 건지.. 화 나는건 어쩔수 없습니다.

 

CBS방송은 전국에서 듣는 방송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의견이 있다는 것. 트윗에 올린 글들은 제 개인적 단상들이구요. 방송에서 김연아선수 논란에 사과한 것은 공적으로 청취자들께 입장을 밝힌 겁니다. 청취자 중엔 방송에서 사과하지 말라는 의견도 다수 있었던게 사실입니다 " 라는 멘션을 게재했습니다.

 

 

김미화의 트위터 내용은 또다시 논란에 불을 붙인 격이 된 듯 합니다. 이미 고소조치도 취하한 마당에 방송위 제재 정도야 어느정도 감수할 상황이 충분한데도 일을 더 크게 키우는 꼴이 된 것이죠. 사실 고소취하도 김연아 본인으로서는 제대로된 사과도 받았다고 볼 수 없었습니다. 황상민은 고소취하마저 폄하하며 여전히 비아냥 거렸으니까요.

 

그런 상황에서 이제는 MC 김미화마저 아무리 제재조치가 불만이 있다고 해도 황상민같이 비아냥스런 트위터를 남기는 것은 참 정신못차린 어리석은 일 같습니다. 어차피 방통위야 꼬투리 잡기 좋아했고, 아예 먹이감이 되어서 놓아진 것이 누구탓일까요? 그 명분조차 애초에 만들지 말았어야 하는데, 이제와서 마치 피해자인냥 불만을 제기하면 누가 좋게 보겠는지 참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꼬투리 잡기 좋아하는 방통위기는 하지만, 이번 조치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실명을 거론하며 김연아 선수를 걸고 넘어진 점이 문제였죠. 당시에 화제가 된 김연아의 교생실습에 대해서 확인된 상황이 아닌 것을 '쇼'라는 단어로 한순간에 무너지게 만든 것은 상당한 명예실추입니다. 수많은 스포츠 스타들이 교생실습을 합니다. 그들이 처한 상황도 김연아선수와 별반 다를게 없겠지요. 김연아선수도 좋게 보고 넘길 수 있던 교생실습을 한순간에 비아냥으로 진탕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는 김연아 선수 뿐 아니라 당시에 수업에 참관한 학생과 학교마저 피해를 주는 일일 것입니다.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지!!

 

 

자신들의 주장을 내세우겠다고 거침없는 이야기를 했을 당시에 이런 파장을 생각하지 않았다면 참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김연아 선수가 당시 큰 화제였으니, 자신들의 이야기를 더 부각시키기 위한 노림수가 없다고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문제는 이번 일에 대해서 깔끔하게 사과하고 넘어갔으면 좋았을 것을 오히려 제작진이나 김미화가 이를 더 크게 만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차례 사과했어도 한번의 말실수가 또 모든 것을 수포로 돌아가게 만들었다면 무슨 소용일까요? 김미화의 트위터 내용만 봐도 망언에 가까운 경솔한 발언이 또 일을 키운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번 이런일이 터지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지는 어리석은 행동이 문제죠. 정정방송과 사과를 충분히 하고 코너를 폐지했다고 해도 그것은 방송제작진 입장의 선이고, 방송의 책임 부분에서는 방통위가 걸고 넘어갈 부분이 또 있겠죠. 그렇다면 그 조치에 대해서 불만을 제기하기보다 차라리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게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오히려 방통위 제재를 그대로 따르고 또한번 팬들과 김연아 선수에게 사과를 했다면 이번일은 그대로 마무리 되었을 것입니다.

 

 

어찌보면 방통위의 조치는 이번 사건을 마루리 짓는 마지막 판단이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불만만 늘어놓으며 우리가 무슨 죽을 죄를 짓었냐고 한다면 처음에 한 방송정정과 사과와 폐지마저 다 도루묵으로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김미화가 이토록 경솔하고 앞뒤 상황파악이 안되었는지 참 실망이 큽니다. 왜곡에 대해서는 본인도 많이 당해보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그것을 다른이가 당했을때의 고통도 함께 알아야지요.

 

김미화의 경솔한 트윗으로 마무리 지어가던 일이 다시 원점으로 온 느낌입니다. 그저 치기어린 팬들이 누군가에게 명분을 줘서 자신들을 치게 만들었다고 화만 낼게 아니라, 명분을 만들게 된 원인이 바로 경솔한 본인들에게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Tag
, , ,
공유하기 링크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나그네 2012.06.29 08:48 정말 개인적으로 심한 표현은 쓰고 싶지 않지만 김미화씨 x인지 된장인지 모르고 나대는 거 같습니다. 자기가 무슨 투사인양, 자기가 무슨 개념 연예인인양, 자기가 하면 바른 얘기고, 남이 하면 무조건 음모고 치졸한 꼼수다.... 참 대단한 사람입니다. 예전의 그 순박하던 순악질 여사는 어디로 갔는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oszero.tistory.com BlogIcon 모스제로 2012.06.29 09:03 신고 잘 보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하루 2012.06.29 10:19 딘델라님 상당히 편샹된 시각을
    갖고있으시네요.

    솔직히 김연아 고대 출석일수가50일이네 뭐네 논란이 되는거 모르십니까?
    대학생활 제대로 안하고..
    학생이 술광고나 찍고..
    김연아 실망이네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2.07.18 02:19 또다른 허위사실은 유포하지 맙시다.
  • 프로필사진 월령 2012.06.29 14:31 이제야 좀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진 사건을
    다시 들추어 내는 김미화씨의 행동을 이해할수 없네요.

    그리고 멋있는척 착한척 세상의 불의를 못참는척 성인인척
    계속 그리 보이셨으려면
    애 처럼 징징 거리지 않으셨어야죠

    뭐가 그리 이슈가 되고싶어하는지...차라리
    그냥 정치인 하세요...보기 싫어요...저도 순악질여사가 그립네요
  • 프로필사진 2012.06.29 14:36 뭔소리신지?

    김연아팬인지 소속사인지에서 방통위에 민원내서 일이 이렇게 돈거잖아요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2012.06.29 17:21 저 방송은 고소 취하 후가 아닌 방송 직후 넣은 민원이라고 합니다. 저 진행자는 자신들의 잘못은 생각하지 않고 팬들이 민원 넣어서 제재 받게 됐다고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는걸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방통위 민원은 청취자와 시청자의 권리인데 단지 팬덤으로 치부해버리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olblog.co.kr/372 BlogIcon 솔브 2012.06.29 14:54 저는 이 일은 잘모르겠어요..ㅠ 뷰온에 감사차 답방들렸습니다:)
  • 프로필사진 그냥저냥 2012.06.29 17:26 허위 사실을 방송해 놓고 죄송합니다(진심어린 사과도 아닌)그러면 끝이아닙니다.
    방송생활 하는 사람이 방통위 제재가 어떤거라는걸 모를리가 없습니다. 방송에서 옳지 못한 행동을 했을 경우 사과,경고 같은 제재를 받는것은 당연한 겁니다.
  • 프로필사진 김칰ㅋ 2012.06.30 00:35 김연아팬이라고 단정지은건 김미화고 더 논란을 가증시키고 불씨를 키우는 건 김미화입니다.
    김미화의 여러분을 청취하는 사람들이 다 김연아 팬이란 말이 말이되나요?
    김미화는 본인 방송듣는 청취자들 조차 기만하고 있습니다.
    방송 게시판에 가서 보면 한 달전에 방송을 정정하고만 끝내라 너무 자극적이다 라고 올라왔는데
    그저 청취자들 말은 무시한체 그냥 의견만 받겠다는 식이였죠
    그래서 민원이 들어간거죠 적어도 민원은 김미화가 사과하기전과(22일 방송민원) 황교수 고소전날 (29일 방송 민원)
    김미화씨는 고소이후라는 거짓말을 적어 또 트윗하셨네요....혹시 땅 맞고소 때문에 그런거라면 참...할말이 없네요

  • 프로필사진 꼬기 2012.06.30 09:27 진중권 교수의 말처럼 이인간 같은 연아빠들과 소속사의 집단 닭짓인거지ᆞ 정신병자들ᆞ
  • 프로필사진 꼬기 2012.06.30 09:27 진중권 교수의 말처럼 이인간 같은 연아빠들과 소속사의 집단 닭짓인거지ᆞ 정신병자들ᆞ
  • 프로필사진 돌겠네 2013.06.17 03:08 공중파 방송에서 허위사실을 진실인양 보도하고 그 표현을 함에 있어 인격모독을 자행하느데 이게 어찌 시정조치가 없어야 할것인가? 연아빠 문제가 아니란 말이다 꼭 자기 생각만 옳은 것처럼 생각하는 꼴통들 진짜 객관적인게 무엇인지 그동안 자신이 써질러놨던 또는 싸질러놨던 언행을 되짚어보기 바란다
  • 프로필사진 ee 2012.06.30 10:17 진중권도 그렇고 김미화도 그렇고 가만히 있으면 사그라들거 괜히 일키우는 느낌, 연아빠니 뭐니 하는 사람들은 답답하다, 매번 이런식이니까 수꼴 언론들한테 당하기나 하지. 쓸데없는데서 시간낭비하지 말고 이상득같은 애들이나 공격하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