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딘델라의 세상보기

나는 가수다2 이수영, 반전 1위에 숨겨진 비밀 본문

예능보기

나는 가수다2 이수영, 반전 1위에 숨겨진 비밀


딘델라 2012. 5. 7. 09:20

나는 가수다2 이수영, 반전 1위에 숨겨진 비밀

 

 

 

 

성공적인 첫 생방송, 안정적인 진행과 생생한 생방 묘미 두마리 토끼 잡았다

 

 

나는 가수다2 첫 생방송 무대가 우려를 깨고, 성공적인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처음에 생방송을 한다고 했을때, 분명히 중간 중간 생방으로 인한 매끄럽지 못한 면이 나올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생방송 무대는 놀랍도록 안정적인 진행이 이어졌습니다. 가장 수훈은 바로 이은미입니다. 이은미는 생방송이란 티가 전혀 나지않게 완벽한 진행 솜씨를 보여줬습니다. 그녀의 능숙한 진행은 시청자들을 편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노홍철과 박명수의 인터뷰 역시 타이밍이 적절하게 맞춰져서 실수를 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생방송의 제대로 된 진가는 바로 생생한 현장반응과 긴장감에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진행은 생방송 티가 나지 않았지만, 이것이 생방임을 느낄 수 있던 것은 바로 가수와 평가단의 긴장감이였습니다. 현장반응을 결과로 옮기는 현장평가단들이 생방송 중에 곧바로 투표를 하는 방식은 이것이 생방 중이구나 제대로 느끼게 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가수들의 공연이 끝나고 무섭게 치솟는 문자투표는 긴장감을 더했습니다.

 

또한 결과 발표를 기다리던 가수들의 긴장감 넘치는 표정과 반응이 생방의 묘미를 제대로 살렸습니다. 마지막 상위 3인의 발표를 기다리던 가수들의 리얼한 긴장감과 발표 후 기뻐하는 가수들의 생생한 반응은 어느때보다 리얼했습니다. 그중에서 생방 예능을 제대로 살린 것은 이수영의 열열한 리액션이였습니다. 이수영은 상위권 3위에 들었을때 탄성을 지르며 기뻐했죠. 그리고 최종 가장 감동준 1위 발표에선 눈물을 펑펑 흘리며 믿기지 않는 결과라며  리얼한 리액션을 던져서 빵터지게 했습니다. 이수영이 1위한 것보다 어쩌면 그녀의 생생한 리액션이 첫 생방송의 값진 결과라고 보여졌습니다. 현장의 생생한 결과를 만들기 위해 생방송을 어렵게 도입한 이유는 바로 우승자가 들려주는 생생한 반응일 것입니다. 이수영의 격한 반응으로 성공적인 첫 생방송 무대를 잘 마무리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성공적인 생방무대를 만든데는 제작진의 노력이 정말 컸을 것습니다. 생방송의 한계를 뛰어넘어 제대로 생생한 무대를 전달하기 위해 그동안 철저히 사전준비를 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물론 음향적인 부분이 아쉽긴 하지만, 차차 생방무대가 안정적으로 적응되어 가면 그런 아쉬운 면을 더욱 보강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새로운 시스템이 만든 이변, 반전 1위에 숨겨진 비밀

 

 

첫 생방무대를 치룬 이수영의 1위를 놓고 극과 극의 반응이 오고 갔습니다. 이날 이수영은 이선희의 '인연'을 부르며 다소 불안한 음정을 보여주고 떠는 듯한 모습을 많이 보여줬습니다. 지난 주에도 예전만 못한 실력이고 내지르는 창법이 아니기때문에 광탈할 것이라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저 역시 이수영의 1위는 예상했던 결과가 아니라서 놀랐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은미가 1위를 할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이수영이 뜻밖의 결과를 얻어서 그녀의 1위에 대해서 결과가 이해되지 않는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날 이수영의 1위를 마냥 폄하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수영이 오랜만에 나와서 동정표를 많이 받은 결과라며 치부하는데, 나가수에 나오는 가수치고 간절함과 진실함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되며, 다들 애절한 사연은 다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수영만 동정표를 받았다는 것도 말이 안되지요. 그리고 이수영이 팬이 많다고 하는데 이미 공백기도 오래된 가수고, 다른 가수들 역시 왕년에 잘나갔는데 팬이 없다면 말도 안되지요. 팬덤이라 불리기엔 아이돌 빼면 모든 가수들이 거기에서 거기일 것입니다.

 

 

오히려 이번 이수영의 1위는 운이 좋았던 상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새롭게 바뀐 시즌2가 만든 의외의 결과가 바로 이수영이 반전 1위를 한 비밀인 것이죠. 시즌2는 기존에 있던 청중평가단의 결과와 새롭게 도입된 자택 문자투표의 결과가 합산이 되어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문자투표는 현장반응에만 치우쳐져서 매번 순위에 대한 불만을 낳게 된 기존의 방식을 보완하기 위해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번에 이수영이 서로 엇갈린 문자투표와 현장반응의 상반된 결과에 따라서 운좋게 1위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보여준 것이 바로 김영희PD의 말 속에 있죠. 김영희 PD는 결과 발표지를 들고 이런 말을 했습니다.  "  결과가 바로 나왔습니다. 저도 깜짝 놀랬습니다. 왜냐면 여기에 계신 현장투표단이 평가한 결과와 TV에서 시청하신 재택평가단이 투표한 결과가 달랐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합산한 결과도 제3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굉장히 의미있는 결과이다 " 김영희 PD의 말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현장과 재택반응이 상당히 엇갈린 결과를 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번에 탑3에 든 JK김동욱이 이 모든 결과를 뒤집은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김동욱의 노래는 그다지 익숙하지 않지만, 매우 새롭고 도전적인 노래였습니다. 고음배틀이라 불리며 나가수가 내지르는 가수들에게만 유리할 것이란 기존의 생각을 확 뒤집은 진정한 주인공이 바로 김동욱이고, 이것이 문자투표를 도입한 결과라고 생각이 됩니다.

 

현장과 TV의 반응이 상당히 달랐다면, 가장 유리할 수 있는 사람이 골고루 평가를 받은 사람일 것입니다. 합산 후 제3의 사람이 1위를 했다는 것은 바로 이수영이 현장과 재택평가 어디에서도 1위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대신 이수영이 모두에서 고른 지지를 얻었고, 그 결과 합산으로 운좋게 1위를 한 것이죠. 이는 상당히 의미있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것은 재택투표를 도입한 후 이변이 속출할 수 있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수영의 1위는 이번에 도입한 새로운 시스템이 만든 반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앞으로 누가 1위가 될 것인지 더욱 예측하기 어렵게 되었다는 것이고, 가수들간의 경쟁도 더욱 치열하게 만들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런데 광탈을 예상했던 이수영이 어떻게 골고루 좋은 반응을 얻었을까? 궁금할 것입니다. 그것은 선곡의 덕이 가장 크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수영이란 가수는 감성이 주가 되는 가수입니다. 그녀에게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은 높은 고음도 뛰어난 기교도 아니죠. 이수영식 발라드를 기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이선희의 '인연' 선곡은 이수영에게 너무나 잘 어울리는 최선의 선곡이였습니다.

 

현장 반응을 본다면 그녀의 노래가 상당한 감정에 울림을 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연'이란 노래자체가 가지는 절절함과 이수영이 가지는 애절한 보이스가 너무나 절묘하게 맞아떨어진 것이 상당한 지지를 얻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는 또한 이수영이 고음이나 가창력적인 기대치가 높은 가수가 아님에도 그녀만의 스타일로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결과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극명하게 갈린 현장과 재택투표의 반응과  탁월한 선곡으로 인한 행운이 큰 이변의 주인공 이수영을 1위로 만들었을 것입니다. 어찌되었든 중요한 것은 이 이변 역시 모든 평가자들이 만든 결과임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이수영이 이번에 상당한 선전을 했다는 뜻이겠죠. 이수영이 가진 감성 보컬도 나가수에서 좋은 평가를 얻으며 충분히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물론 이수영이 다음번에도 좋은 결과를 보일 것이라 단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감성보컬은 나가수에서는 언제든 한계가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컴백한 이수영의 감성보컬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만으로도 이수영 본인에게는 큰 기쁨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는 그녀의 전성기때의 실력이 다시 살아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더 좋은 이수영만의 노래를 많이 들려주기를 바랍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손가락 모양을 추천 클릭 한방! (로그인 불필요)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